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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시지 해결하는 방법

by 동백패밀리 2023. 9. 20.

 

 

 

 

 

안녕하세요 동백패밀리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저와 같은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이라 생각되는데요 구글의 애드센스에 접속을 해보니 상단에 GDPR 메시지를 2024년 1월 15일까지 게시해야 한다는 문구가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어서 어떻게 설정하는지 난감하셨을 거라 생각되는데 이 글을 읽으시면 5분 안으로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세지 해결하는 방법 대표이미지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세지 해결하는 방법

 

 

 

 

 

 

1. GDPR 설정으로 이동.

구글애드센스 메인화면

애드센스 홈 화면으로 접속을 하면 상단에 붉은 배경으로 메시지를 작성하라고 되어있는데 'GDPR 설정으로 이동'을 클릭해 줍니다.

 

 

 

 

GDPR메시지 만들기 버튼 위치

이동한 화면에서 스크롤을 살짝 내리면 GDPR 박스가 확인이 되는데 표기한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GDPR 메시지 작성 단계 및 시작하기 버튼

그러면 이제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한 4단계가 안내되어 있고 그 아래로 보이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단계만으로 GDPR 메시지 만들기 버튼 화면

3단계만으로 GDPR 메시지 만들기 영역에서 하단을 보면 메시지 만들기 버튼이 보이는데 캡처한 화면에서 표시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GDPR 메시지 번역화면

이제 GDPR메시지가 어떻게 나오는지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서 드래그하여 번역기에 올려봤습니다.

내용은 대략 개인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 동의할 것을 요청한다는 내용으로 맞춤광고를 보여주기 위한 동의로 보입니다.

내용을 확인했으니 오른쪽에 있는 메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를 표기할 사이트 선택하는 방법

오른쪽 상단을 보면 톱니바퀴 아이콘이 있는 설정에서 사이트 선택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항목이니 천천히 따라 진행해 주면 됩니다.

 

 

 

 

2.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입력 및 로고추가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입력 및 로고 추가 화면

사이트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사이트이름과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로고를 추가해야 합니다. 여기서 사이트 이름은 내 블로그의 이름을 넣어주면 되고 URL은 티스토리라면 https://블로그주소/privacy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예시 : https://abc.tistory.com/privacy

로고는 5:1 비율로 만들어서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미리캔버스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만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항목 입력 후 확인 버튼 메뉴

로고까지 모두 입력과 업로드를 완료했다면 체크박스를 모두 선택한 후에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언어 및 사용자 선택사항

언어는 특별히 건드리지 않는 이상 영어로 되어 있는데 그대로 두시면 되고 그 아래로 사용자 선택사항 항목에서 캡처 화면과 같이 동의하지 않음과 닫기(동의하지 않음)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줍니다.

 

 

 

 

 

 

게시버튼 위치 안내

설정에서는 로고 여부와 글꼴, 색상 등을 메시지에서 어떻게 나오게 할 건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만 특별히 건드리지 않아도 좋으니 우측 상단의 게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메시지 표기 최대 1시간 걸릴 수 있다는 팝업창

이어서 메시지를 게시할 준비가 되었다는 팝업창과 함께 최대 1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내용을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GDPR 추가 설정하는 방법

GDPR 추가 설정하는 방법

이제 GDPR메시지 상태가 게시됨으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하나 더 설정을 해두면 좋은 게 있는데 여기서부터는 선택사항입니다.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GDPR이란?

문자에서 보면 눈치챌 수 있듯이 약자이며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의 줄임말입니다. 쉽게 말해 유럽연합의 개인정보 보호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구글의 광고는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광고라 개인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관련법으로 인해 설정을 해야 합니다.